---------미수금회수해보기/채권추심성공사례

물풀대금 회수에 대한 못받은돈 받아낸 노하우

맘수르정 2020. 10. 20. 09:30

1년 넘도록 못받은돈에 대한 물품대금회수한 노하우와 실무경험

물품대금 회수하게 된 3가지 키포인트

1, 채무법인회사에 대한 조사

2, 빠른 현장분석과 탐문

3, 적절한 타이밍에 압류집행

↑ ↑ 돈 안 주는 업체나 사람에게 백번 돈주라해도 안 줄 놈은 절대 안 줍니다.

그런 받아내야 하는데, 단순하게 해서 받을 수 없습니다.

→ 법을 잘 알면, 아닙니다.

→ 조사와 추심을 잘하면, 이 또한 아닙니다.

→ 힘(power)과 센스(sense)좀 있다면, 이것도 아닙니다.

바로 위 3가지를 모두 잘 다루고 이해할 수 있을 때! 돈을 받아낼 수 있습니다.

 

 

채권채무의 관계

몇 개월 전 제가 위 3가지 방법으로 물품대금을 받아냈습니다.

기간도 한 달만에 첫 회수에 성공하였습니다.

대금채권에 대한 못받은돈이 발생한 시기는 당시로부터 1년이 조금 넘었습니다.

그 사이 법무법인에게 소송과 회수절차를 요청 후 소송에는 이겼으나 할 것이 없다면서 회수불능채권으로 판명되어 정리 후 방치해 두게 되었습니다.

3억원 이상의 채권으로 강제집행이라도 하겠다며 법무법인쪽에서 저희에게 채무법인에 대한 조사를 요청하였습니다.

 

 

채무법인에 대한 조사

빠른 조사를 요청하여 주말에도 나와 자료수집하면서 5일차에 1차조사리포트를 제공해 드렸습니다.

채무법인회사는 이미 몇 년전부터 10억원 이상의 채무내역이 발생하였고 재무제표 또한 부실한 상태이었습니다.

법무법인 담당자와 유선 통화로 압류집행실익이 있느냐! 에 자료만으로는 실익 없어 보인다 전달 후 대손상각용자료 요청하여 서비스로 작성 후 전달해 주었습니다.

며칠 후 추심의뢰요청하여 추심업무까지 들어갔습니다.

 

 

현장탐문과 주변조사

사실 법무법인을 걸치고 오는 바람에 몇 개월이 더 소요된 채권으로 빠른 조치가 필요했습니다.

바로 현장답사갔는데, 아직 영업하고 있음을 확인하고 채무법인에 대한 추가조사도 진행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채무법인과 연관성이 있는 다른 법인회사를 찾았고 그 회사는 채무법인이 있는 공장부지의 소유자이었습니다.

바로 해당 법인업체에 방문하여 채무법인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처음에는 관련 없는 척하였으나 증거를 제시하면서 관리자를 만났고 변제관련 협의를 보았습니다.

며칠 후 분할변제에 대한 합의보고 일부변제를 받았습니다.

 

 

압류조치

딱 2회 변제 후 변제능력이 없다면서 지연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예상하고 있던 상황으로 곧바로 채권법인회사에 협의하여 준비하고 있던 매출채권을 압류조치를 하였습니다.

사실 채무법인회사가 변제 안 해주길 기다리고 있습니다.

명분이 없어 압류조치를 못하고 있었는데, 명분이 생겨 압류절차에 들어갔습니다.

압류된 후 채무법인쪽에서 미팅요청이 들어왔고 미팅 후 해당 공장부지를 담보로 설정하는 조건으로 일부 변제받고 풀어주었습니다.

 

 

최근 몇 개월까지 변제받았으나 지금은 채무법인이 10억원이 넘는 채무를 이지기 못 하고 폐업해 버렸습니다.

늦게 들어온 채권자회사들은 한 푼도 못받고 법원에 돈만쓰고 끝나게 되었습니다.

얼마남지 않은 미수잔액에 대하여 정리하기 위해 공장부지 근저당설정을 풀어주는 조건으로 일부 감액해주고 해결하게 되었습니다.

끝까지 갈까 했으나 이미 해당법인도 경영난에 빠져있고 공장부지의 땅을 처분해야 했기에 일부 양보하였습니다.

 

→ 채무자에 대한 조사

→ 현장답사와 주변탐문

→ 적절한 시기에 강제압류

그리고 → 협상